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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전공자 개발일기
LaunchScreen(Basic + Custom) & sleep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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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MALL
LaunchScreen.storyboard
앱이 실행될 때 가장 먼저 화면에 나타나도록 설정된 화면
-> main이 노출되기 전에 잠시 나타나는 화면
주의 사항
UIKit만 사용해야 함 |
단 하나의 UIView or UIViewController 객체만 사용해야 함 |
Action, Outlet 사용 불가 |
UIWebView 사용 불가 |
커스텀 클래스 불가 |
런타임 속성 사용 불가 |
LaunchScreen 시간 조절법 -> Sleep(Int)
func application(_ application: UIApplication, didFinishLaunchingWithOptions launchOptions: [UIApplication.LaunchOptionsKey: Any]?) -> Bool {
// Override point for customization after application launch.
sleep(3)
return true
}
Custom LauchScreen (Animation, and so on)
1. 새로운 스토리보드 생성
2. 새로운 뷰컨트롤 생성 후 1번에서 만든 스토리보드에 설정
import UIKit
class SplashViewController: UIViewController {
@IBOutlet weak var splashIcon: UIImageView! // 추가한 이미지를 컨트롤을 누른채 좌클릭하여 스크립트에 드래그하여 Outlet으로 연결합니다. 추가한 이미지를 의미합니다.
override func viewDidLoad() {
super.viewDidLoad()
}
}
3. 애니메이션 설정
UIView.animate(
withDuration: <TimeInterval>, // 애니메이션이 재생되는 시간
delay: <TimeInterval>, // 지연시간
options: <#UIView.AnimationOptions>, // 애니메이션 설정
animations: <() -> Void>, // 실행될 애니메이션
completion: <((Bool) -> Void)?((Bool) -> Void)?(Bool) // 애니메이션 종료 후 실행될 코드
-> Void
)
import UIKit
class SplashViewController: UIViewController {
@IBOutlet weak var splashIcon: UIImageView!
override func viewDidLoad() {
super.viewDidLoad()
self.splashIcon.alpha = 0 // opacity 0
UIView.animate(withDuration: 1.0, delay: 1.5, options: .curveEaseOut, animations: {
// 동작할 애니메이션
print("애니메이션 실행!")
self.splashIcon.alpha = 1 // opacity 1
}, completion: nil)
}
}
4. SceneDelegate.swift 수정
var window: UIWindow?
func scene(_ scene: UIScene, willConnectTo session: UISceneSession, options connectionOptions: UIScene.ConnectionOptions) {
// initialViewController를 SplashViewController로 코드를 이용하여 변경. 제일 처음 등장하는 화면이 Splash가 된다.
// 스토리보드 찾기
let storyboard = UIStoryboard(name: "Splash", bundle: nil)
let initialViewController = storyboard.instantiateViewController(withIdentifier: "SplashViewController")
// rootViewController 설정하기
self.window?.rootViewController = initialViewController
self.window?.makeKeyAndVisible()
guard let _ = (scene as? UIWindowScene) else { return }
}
5. LaunchScreen 종료 후 Main으로 이동시키기
-> Main.storyboard의 Identify - Storyboard ID를 설정( ex) Main)
UIView.animate(withDuration: 1.0, delay: 1.5, options: .curveEaseOut, animations: {
// 동작할 애니메이션에 대한 코드
print("애니메이션 실행!")
self.splashIcon.alpha = 1
}, completion: { finished in
// 애니메이션이 종료되었을 때의 코드
let Storyboard = UIStoryboard.init(name: "Main", bundle: nil)
guard let VC = Storyboard.instantiateViewController(identifier: "Main") as? ViewController else { return }
VC.modalPresentationStyle = .fullScreen // 풀스크린으로 설정
self.present(VC, animated: false, completion: nil)
// 뷰가 등장하는 애니메이션 효과인 animated는 false로 설정
}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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